입 냄새 원인이 되는 음식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

입 냄새(구취)는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문제 중 하나로, 사회생활에서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. 구취의 원인은 다양하며, 일상생활에서 섭취하는 음식이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. 구취의 주요 원인이 되는 음식들과 구취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“입 냄새는 음식 조절만으로도 구취제거에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.”

입 냄새 원인

구취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입 안의 세균 활동입니다. 음식 찌꺼기, 치태, 치석 등이 세균에 의해 분해될 때 악취를 발생하는 화합물이 생성되기 때문인데요. 그것 말고도 건조한 입안 상태, 특정 의약품의 복용, 소화기 문제나 건강상의 문제로도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입 냄새

그중에 가장 흔한 이유가 바로 음식물로 인한 구취이며 이는 음식물 조절로 충분히 구취를 낮출 수 있습니다.

구취를 유발하는 대표 음식

1. 양파와 마늘 : 양파와 마늘은 알리신과 황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 과정에서 휘발성 황 화합물을 생성, 호흡을 통해 배출되면서 강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.

2. 고지방 육류 : 고지방 육류는 소화가 느리고 복합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입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가스를 방출할 수 있습니다.

3. 계란, 유제품 : 유제품 소화 과정에서 생성되는 황화합물도 입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. 특히, 유당을 분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유제품을 섭취했을 때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.

4. 커피, 알코올 : 커피와 알코올은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드는데요. 특히, 알코올은 소화 과정에서 방출되는 냄새도 상당합니다.

5. 설탕이 들어간 과자 : 설탕을 많이 포함한 달콤한 과자는 먹으면 입안의 세균이 활발해져 충치와 치주병을 진행시키기 때문에 결과적으로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이외에도 흔히들 문제가 없다고 느끼는 야채 중에도 입안에 찌꺼기가 남아 있으면  입안에서 발효해, 야채가 썩은 것 같은 악취가 발생하는데요. 대표적으로 브로콜리나 양배추가 그렇습니다, 이런 야채는 건강에 도움이 되니 적극적으로 섭취 후에 양치 등으로 찌꺼기를 제거하시는 게 좋습니다,

구취 예방 음식

구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

구취를 쉽게 발생하게 하는 음식이 있듯 반대로 구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도 있습니다,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녹차가 있으며 기타 아래와 같은 음식도 구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

1, 사과와 기타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: 사과에 포함된 섬유질은 입안을 청결하게 하고, 사과 특유의 산성 성분이 구취를 중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. 또한 사과 껍질에는 악취를 억제하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니 가능한 껍질째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.

2. 녹차 : 가장 대표적인 음식으로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은 구강 내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고, 냄새를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.

3. 요구르트 : 활성 문화균이 풍부한 요구르트는 좋은 박테리아를 증가시켜 나쁜 냄새의 원인이 되는 세균의 성장을 억제함과 동시에 장내 유해물질로 인한 악취를 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

4. 파인애플, 키위 : 입 냄새의 원인 중 하나인 혀 백태는 단백질 얼룩입니다, 파인애플과 키위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 이로 인해 구취를 줄일 수 있으나 효소는 열에 약해 가열처리된 통조림에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.

5. 물 : 물을 마시는 것은 입안의 건조함을 방지하고 타액의 분비도 촉진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인데요. 조식 전, 오전 중, 오후, 치약 후 자기 전에, 각 300cc 정도를 꾸준히 마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.

이외에도 구취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 상추, 우엉, 레몬 등이 있으며 마늘을 드신 후 우유를 마시는 것도 도움이 됩니다, 또한이나 구취 제거 사탕류도 일시적으로는 도움이 됩니다,

생활 속 입 냄새 예방법

일상생활에서 습관화하시면 구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, 습관화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.

  • 충분한 수분 섭취 :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 수분 섭취는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, 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의 성장을 억제합니다.
  • 식사 후 입가심 : 식사 후 사과나 요구르트를 섭취하거나, 녹차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습니다.
  • 구강 위생 관리 : 매일 두 번 이상 양치질을 하고,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또한, 정기적인 치과 방문으로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구취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.

결론

구취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, 일상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예방 조치를 통해 개선할 수 있는데요. 위에서 언급한 음식을 피하고, 구취를 예방하는 음식을 적절히 섭취함으로써 입 냄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시며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시는 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.

함께 읽으면 좋은 글

복부비만 관련글

급증하는 여름철 급성 장염 증상과 대처법

여름철 탈모가 늘어난가? 여름 탈모 원인과 관리

Leave a Comment